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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 돈 폭탄 터진다.!] 농심(004370) 2배 수익예상, 성장성 집중 분석

by 100억 맨 2023. 8. 21.

농심(004370)은 누구나 아는 식품 기업이다. 신라면, 짜파게티(짜장라면)등 다양한 면류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왔다. 경기방어재 성격으로 안정적 주가 흐름을 보인 반면 성장성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향후 5~10년 간은 농심(004370)은 성장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단기간에 급등한 주가로 매수에 부담되는 가격이라고 생각되지만 월 1회 또는 2회 정도로 12 개월 정도 분할하여 매수한 다음 빠르면 5년 늦어도 10년 정도 기다리면 2배 이상의 수익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2차 성장의 시작]

농심(004370) 성장성 분석, 향후 5~10년 간 라면은 Global 성장 산업이다.

그동안 식품은 대표적인 내수 제품으로 성장성이 크지 않은 산업으로 판단되어 왔다. 그 이유는 한정된 내수시장과 높지 않은 마진으로 인해 성장에 대한 potential이 크지 않아 낮은 PER을 적용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세계 곳곳에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K-Pop이 세계적으로 성공한 다음 자연스럽게 한국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났고, 한국음식을 접해본 다양한 국가 사람들이 점차 한국음식의 맛에 빠져 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농심(004370) 성장 Potential에 대해 설명하겠다. 첫째, 시장의 폭발적인 확대이다. 기존에는 아시아 일부 국가에 수출이 한정되던 것이 북미대륙과 이슬람 영향권까지 판매 시작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수치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시장의 규모 측면에서 북미대륙 인구(약6억명)에 남미대륙 인구(약 4억) 그리고 이슬람권 인구(10억 이상) 등 약 20억 규모의 시장이 새롭게 생긴 것이다. 이는 기존 내수와 수출을 합한 시장의 약 10배 정도의 규모가 된다. 급격히 커지고 있는 시장에 따른 매출의 급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3년 2분시 실적의 경우 영업이익이 1,162% 상승했다. 폭발적인 성장성이다. 둘째, 주력제품 라면의 특성이다. 농심(004370)은 라면이 차지하는 매출에서 비중은 약 78% 이다. 결국 라면 판매가 실적과 회사의 성장을 좌우한다. 라면의 경우 대표적인 인스턴트 식품으로 유통기간이 6개월 길다. 긴 유통기간은 재고 부담과 원재료 폐기율을 낮춰준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영업이익율 확보가 가능하다. 셋째, 라면이라는 식품이 가지고 있는 편의성이다. 라면 요리의 경우 초등학생정도만 되도 누구나 끓일 수 있게 단순하다. 조리시간도 5분 내외로 무척 짧다. 그래서 한번 소비자에게 침투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라면의 충성고객이 된다. 넷째, 인구 구조의 변화이다. 전세계적으로 노령화가 급속도록 진행되고 결혼하지 않은 비혼 인구가 늘고 있다. 독거 노령인구와 결혼하지 않고 혼자사는 인구의 경우 간편식에 대한 요구가 크다. 혼자 사는 일인 가정에서 요리 재료를 사서 직접 조리하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 발생과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히 불리하다. 그렇기 때문에 라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투자 Point 요약, 매수 시 고려할 사항 포함  

내수에 한정된 라면 시장이 점차 전세계 시장으로 판매가 확산됨에 따라서 이제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변화했다. 조리 방법의 간편성과 긴 유통기간 등의 장점으로 인구구조가 일인가구 위주로 변화되는 시점에 소비자 충성도를 높게 가져갈 수 있다. 이를 증명하듯이 농심(004370), 삼양식품(003230)의 주가는 전고점을 넘어섰다. 하지만, 단기간에 높이 오른 주가로 인해 한 번에 대량매수는 행위는 혹시나 발생할 지 모른 수급 Risk에 따라 단기간 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말리고 싶다. 만일 매수를 고려한다면 매수 총 금액을 12등분 또는 24등분하여 1달에 1회 또는 2회로 나누어 매수한 다음 5~10년 가져가 2~3배의 수익을 얻는 방법을 추천한다. 국내 라면회사들의 경우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이 폭발 적이다. 라면이라는 식품의 경우 한번 입맛을 들이면 성별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히 먹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 점은 이글을 읽은 사람이 한국인이라면 다른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내가 경험한 주식투자의 경우 너무 많은 자료를 보거나 시장의 Noise에 흔들리면 매수해야 할 시점에 망설이다 기회를 놓치게 되거나 기업의 Fundamental이 훼손되어 매도해야 하는 시점에 오히려 낮아진 주가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추가 매수하는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기 쉽다. 그래서 항상 핵심 Fundamental을 확인하고 이 Fundamental이 더 강화되는 한은 반드시 holding 해야 한다. 라면 산업의 Fundamental은 전세계인구가 한국 라면을 먹기 시작했다는 것과 라면은 인구구조 변화상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다. 이를 증명해 주듯이 농심(004370), 삼양식품(003230) 현재 주가도 전고점을 넘어섰다. 그래서 분할 매수한 뒤 농심(004370), 삼양식품(003230)의 매출이 증가하는 한, 그리고 생산 시설의 투자가 지속되는 한 5~10년 정도 Holding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 농심(004370)에 대한 상세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기업의 역사와 연역 등으로 과거의 흔적 위주의 설명이므로 투자에 직접적인 참고는 하지 않아도 된다. 주가는 미래를 보고 나아가는 것 이기 때문이다.

농심(004370) 기업분석 상세

농심(004370) 은 1965년 9월 18일에 설립되었다. 주식시장 상장은 1976년 6월에 상장되었다. 설립이후 59년이라는 역사는 이 기업이 자신의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Know How 와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지 추측하게 해준다. 주요 판매 제품은 1. 라면류, 2. 스낵류, 3음료 등이 있지만 라면의 비중이 70% 이상으로 주력제품은 라면류 이다. 현재는 전세계 약 100여 개국으로 판매처를 확대하는데 성공했으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성장하고 있고 농심은 현재 미국에 두 개 공장을 운영 중이다. 2005년 제1공장을 설립했고 지난해 1공장 옆에 제2공장을 완공해, 미국에서 총 8억5000만개 라면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최근 3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에서 매출의 증가율이 전년대비 24% 성장했고 전세계 매출은 9%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30년 매출 3배를 이루겠다는 내부 목표도 세웠다. 분할 매수 한 뒤 2030년까지 보유하면 충분히 2배 이상의 수익이 가능한 이유이다.